유하 이트코넨 (Juha Itkonen) 유하 이트코넨(1975년생)은 현대 핀란드 문학에서 가장 주목받는 작가 중 한 명이다. 그는 8권의 장편 소설, 단편 소설집 1권, 동화책 1권, 여러 편의 희곡을 출간했으며, 작가 셸 베스퇴(Kjell Westö)와 서간체 소설을 공동 집필하기도 했다. 그의 작품은 주로 가족, 세대, 그리고 부모 됨이라는 주제를 탐구하며, 깊은 감정선과 에너지, 그리고 약간의 우수가 깃든 문체로 잘 알려져 있다.
그는 핀란드 국가 문학상, 칼레비 얀티 상, 베이요 메리 상을 수상했으며, 권위 있는 핀란디아 상 후보에 두 번이나 올랐다. 2019년에는 그의 소설 <우리의 손이 닿지 않는 곳 너머>(Beyond Our Reach, 2018)가 북유럽 이사회 문학상 후보로 지명되었다.
이트코넨은 음악을 사랑하며 직접 연주하기도 하는데, 이는 그의 작품에도 잘 드러난다. 시간의 흐름은 그의 글쓰기의 핵심에 자리한 영원한 미스터리이다. 그의 소설들은 전반적으로 우울한 기조를 띠면서도, 동시에 삶과 유머, 에너지로 가득 차 있다. 그는 현재 아내, 네 자녀와 함께 헬싱키의 아라비안란타 지구에 살고 있다.
그의 소설 <더 사랑하는 사람>(The More Loving One, 2005)을 원작으로 한 영화가 2025년 가을에 개봉될 예정이다. |